이 인디오슬롯 | 홀덤게임pc는 1991년 컴퓨터 과학자이자 제록스 팔로알토 연구소의 CTO인 마크 와이저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에 관한 글을 기고하면서 설명한 것이다. 생성형 AI와 AR 글래스의 보편화 덕분에 33년 전의 비전이 이제 완전히 실현될 수 있게 됐다.
인디오슬롯 | 홀덤게임pc 컴퓨팅과 관련한 아이디어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보이지 않는 컴퓨팅’이라고도 불린다. 앰비언트 컴퓨팅은 기술이 아니다. ‘데스크톱 컴퓨팅’ 및 ‘모바일 컴퓨팅’과 유사한 광범위한 사용 패턴이다.
앰비언트 컴퓨팅의 개념은 수십 년 전부터 존재했으며, 특히 몇 년 전 IoT이 부상하면서 더욱 주목받기 시작했다. IoT는 저전력으로 연결된 센서 기반 가정용 및 사무용 가전제품이나 전용 IoT 기기 자체를 의미하지만, 앰비언트 컴퓨팅은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기기가 환경 속에서 사람이 선호하는 행동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반응하는 자연스러운 인간과의 상호 작용을 의미한다.
우리는 인디오슬롯 | 홀덤게임pc 메이커에 커피를 만들라고 알려주는 알람시계는 없지만, 다른 앰비언트 컴퓨팅 기기는 주변에 있다. 예를 들어 시간, 기록, 집에 사람이 있는지에 따라 온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온도 조절기나 조명, 블라인드 시스템 및 홈 보안 시스템과 통신하는 온도 조절기가 대표적이다.
회의 설정이 자동화된 스마트 회의실, 재실 인원 및 주변 조명에 따라 스스로 조정되는 적응형 조명 시스템, 사전 알람을 제공하는 음성 인식 비서, 제조 분야의 자동화된 유지보수 및 모니터링, 생산 경로를 최적화하는 자동 안내 차량 등 산업 환경에서도 초기 단계의 앰비언트 컴퓨팅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다.
관심의 급증과 후퇴
앰비언트 컴퓨팅은 개념이 등장한 지 30년 동안 이를 지원하는 기술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에 따라 관심이 급증하거나 후퇴했다.
그러나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칩, 초소형 카메라,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배터리, 센서(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근접 센서), 소형 안테나 및 무선 통신 모듈(와이파이, 블루투스, NFC), 마이크 및 스피커, 전원 관리 IC, LED 및 OLED, GPS 모듈 등 스마트폰 혁명으로 인해 저비용 부품이 연결된 센서 기반 기기를 더 빠르고, 더 좋고, 더 작고, 더 저렴하게 만들어 IoT를 활성화하자 모두가 앰비언트 컴퓨팅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2014년 아마존이 아마존 에코를 출시하고 이후 몇 년 동안 애플, 구글 등 여러 회사가 스마트 스피커를 선보이면서 비서를 특별히 쳐다보지 않고, 어디에 있는지조차 모른 채 비서와 대화하는 행위가 일상화됐다. 이렇게 앰비언트 컴퓨팅에 대한 논의는 다시 활발해졌다.
일부 기업에서는 앰비언트 컴퓨팅 후광 효과를 악용해 신통찮 아이디어를 홍보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애플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휴매인(Humane)은 지난 4월 AI 핀(AI Pin)을 출시했다. AI 핀은 일종의 안경이 없는 스마트글래스다. 휴매인은 AI 핀을 “현실 세계를 위한 앰비언트 컴퓨팅”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휴매인은 기능적인 문제를 제외하고서라도 이미 40억 명이 착용하고 있는 안경 대신 아무도 사용하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 폼 팩터에 전자기기를 담기로 결정했다. 이 제품은 1년 안에 사라지고 잊혀질 것으로 예상된다.
4년 전 구글 I/O에서 구글은 구글 네스트 통합, 프로젝트 커넥티드 홈 오버 IP(CHIP), 구글 어시스턴트 개선, 안드로이드 기기용 앰비언트 모드, 구글 홈 앱 업데이트, AI 및 머신러닝 통합, 안드로이드 오토 및 구글 어시스턴트 주행 모드 등을 중심으로 앰비언트 컴퓨팅이라는 북을 무자비하게 두드렸다.
구글은 또한 나무나 기타 소재를 통해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히든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도 선보였다. 모두 흥미로운 이야기였지만, 그 이후로는 더 이상 구글에서 앰비언트 컴퓨팅에 대한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
한편, 자동차는 점차 완전한 앰비언트 컴퓨팅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새로운 자동차에는 핸즈프리 제어를 위한 아마존 알렉사나 구글 어시스턴트 같은 내장형 음성 비서, 시각적 신호와 미적 감각에 맞게 조정되는 지능형 주변 조명,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및 차선 유지 지원과 같은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센서가 점점 더 많이 통합되고 있다. 이런 기술이 백그라운드에서 함께 작동해 응집력 있고 반응성이 뛰어난 주행 환경을 조성한다.
수년 동안 앰비언트 컴퓨팅은 서서히 등장하고 발전해 왔다. 그리고 이제 새로운 기술이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AR과 AI, 앰비언트 컴퓨팅의 완성
역사적으로 앰비언트 컴퓨팅은 기술 상호 작용을 자연스럽고 눈에 거슬리지 않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 IoT와 스마트 기기를 통해 이런 방향으로 나아갔으며, 이제는 AI와 AR의 융합으로 이 개념을 완전히 실현할 수 있게 됐다.
와이저는 앰비언트 컴퓨팅의 효과와 훗날 우리가 IoT라고 부르는 것을 “구현된 가상(embodiedvirtuality)”이라고 불렀다. 가상 현실은 컴퓨터 안에 세상을 구축하는 반면, ‘구현된 가상’은 세상 밖에 컴퓨터를 구축한다. 실제 생활에 디지털로 연결된 환경의 속성을 구현하는 것이다.
현실 세계의 물리적 공간을 디지털화하고 연결하여 디지털 레이어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AR이 하는 일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AR의 미래를 가장 잘 엿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애플 비전 프로다. 무언가를 바라보며 손가락을 모으거나 집고 드래그하는 등의 미묘한 제스처를 취하면 현실 세계의 공간에 홀로그램 디지털 정보가 떠다니는 것처럼 표시하는 방식은 언젠가 평범한 안경이 작동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AR 글래스는 생활 및 업무 공간의 센서와 기기에 우리가 누구인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보고 있는지 알려줄 것이다. 그리고 AI는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려줄 것이다. 즉, AI가 탑재된 AR 글래스는 인간이 생물학적 인간이 아닌 연결된 ‘전자 기기’로서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앰비언트 컴퓨팅의 그림을 완성한다.
AI는 과거 선호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예측하고 음성 요청에 응답한다. AI 기반 AR 글래스는 사용자 대신 사물을 기억한다. 이미지 인식, 텍스트, 사운드 등의 입력을 결합하는 멀티모달 AI는 명시적인 명령 없이 인간의 요구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앰비언트 컴퓨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앰비언트 컴퓨팅 아이디어는 AR과 VR을 반대 개념이 아닌 동전의 양면으로 보는 ‘메타버스’에 대한 마크 주커버그의 잘못된 방향(현실을 컴퓨터로 옮긴 것이 아니라 컴퓨터로 만든 가짜 세계)을 바꿔줄 것이다. 컨설팅 기업 딥워터 에셋 매니지먼트(Deepwater Asset Management)의 매니징 파트너 진 먼스터는 최근 메타가 “폐쇄적인 메타버스 퀘스트”에서 레이밴 메타 안경으로 전환한 것이 앰비언트 컴퓨팅을 향한 한 걸음이라고 말했는데, 필자는 이 말에 동의한다.
또한 AR과 AI는 앰비언트 컴퓨팅의 그림을 완성하는 동시에 이를 재정의할 수 있다. 이미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
가트너의 글로벌 리서치 책임자인 크리스 하워드는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 공간이 “흥미로운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는 “앰비언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팅을 엣지 컴퓨팅이라고 정의한다. 하워드에 따르면,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LLM 대신 엣지 가까이에서 실행되는 SLM(small language model)을 포함한 엣지 컴퓨팅이 핵심적인 구현 기술이 될 것이다. 엣지 컴퓨팅은 이 새로운 앰비언트 컴퓨팅 세계에서 성능, 혁신, 효율성을 주도할 것이다.
앰비언트 컴퓨팅은 AI+AR 시대를 이해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과 그것이 일상 생활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려준다.
이제 알람시계는 커피포트에 커피를 내려달라고 할 것이다. 그 동안 우리는 새로운 세상에서 깨어나야 한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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