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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오게임 | 홀덤사이트 노트북 지원하는 PC 게임이 적다고? “스팀이 원흉”

인디오홀덤은 버스이다.

인디오게임 | 홀덤사이트 퀄컴 스냅드래곤 X 칩은 여러 노트북 제조업체에서 출시하는 12종 이상의 코파일럿+ PC에 탑재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뛰어난 배터리 수명과 낮은 팬 소음과 함께 AMD 및 인텔 하드웨어에 필적하는 프로세서 성능을 낸다. 일상적으로 쓸 새 노트북을 찾고 있다면 퀄컴 기반 노트북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인디오게임 | 홀덤사이트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바로 PC 게임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랩탑에서 게임 성능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이나 문명 VI 같은 오래된 게임도 인텔 x86 프로세서와 인텔 아크 통합 그래픽을 함께 사용할 때보다 성능이 훨씬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심각한 문제는 아예 실행이 거부되는 게임도 일부 있다는 점이다.

여전히 Arm 하드웨어 기반 PC 게임에 대한 희망은 남아 있지만 하룻밤 사이에 상황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개발자를 인터뷰하여 윈도우 온 Arm 게임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에 대한 인사이트와 답변을 들어보았다.

개발 난도는 문제가 아니다
윈도우 온 Arm용 게임이 부족한 이유가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게임 개발이 어려워서라고 추측할 수도 있지만, 문제는 그게 아니다.

인디오게임 | 홀덤사이트 퀄컴의 스냅드래곤 X는 새로운 제품이지만, 윈도우 온 Arm 전략을 실행 가능하게 만들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10년에 걸친 노력의 최신 장에 불과하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퀄컴은 이전에도 2018년 12월에 발표한 스냅드래곤 8cx를 위해 협력한 바 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Arm 최초 운영체제인 윈도우 RT는 2011년에 공개되었다(모든 버전의 윈도우에 Arm을 도입하기 위해 빠르게 중단되었지만).

그야말로 험난한 여정이었다. 그 과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Arm에서 윈도우를 더 쉽게 개발할 수 있는 도구를 배포했다. 많은 개발자가 윈도우 빌드 시 시작점으로 사용하는 윈도우 SDK는 수년 동안 Arm 컴파일러를 제공해 왔다.

스페이스페어러 R&D(Spacefarer R&D)에서 개발한 이 게임은 윈도우, x86 및 Arm에서 모두 플레이할 수 있다. ⓒ The Dawning Clocks of Time Remake

x86과 Arm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을 개발한 스페이스페어러 R&D 개발자 제이크 잭슨은 “사실 윈도우와 다른 게임 콘솔에서 개발하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라고 말했다. “사실 게임을 엔비디아 테그라 Arm64 칩이 탑재된 닌텐도 스위치 타이틀로 먼저 개발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주요 최적화 및 그래픽 파이프라인 작업을 이미 수행했다.”

잭슨의 경험이 모든 게임 개발자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개발자를 대표할 수 있는 사례임은 분명한다. 닌텐도 스위치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게임 개발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이다. 스타듀 밸리부터 데드 셀, 할로우 나이트에 이르기까지 많은 유명 인디 게임이 스위치로 출시되었다.

Arm 기반 닌텐도 스위치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면 윈도우는 왜 안 될까? ⓒ Hollow Knight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근무하며 윈도우를 Arm으로 가져오는 데 기여한 개발자 아론 자일스도 비슷한 생각을 했다. 2021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은퇴한 자일스는 현재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고전 루카스아트 게임용 에뮬레이터인 DREAMM이다. (자일스는 90년대 중반 루카스아츠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했다.) 자일스는 윈도우와 맥OS를 위한 x86 및 Arm 네이티브 버전의 DREAMM을 개발했다.

자일스는 “DREAMM은 인텔과 Arm 시스템 모두를 위해 직접 만든 대형 어셈블리 언어 구성 요소(CPU 에뮬레이터)가 포함된 에뮬레이터라는 점에서 약간 독특하다”라고 말했다. “그 외에는 솔직히 말해서 재컴파일만 하면 다른 모든 것이 그대로 잘 작동한다.”

윈도우 온 Arm에서 게임이 가능하다면 왜 게임 개발자들은 왜 Arm용 게임 개발을 기피할까?

문제는 PC가 아닌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Arm 버전이 있는 인기 PC 게임이 많다는 점이다. 문명 VI, 포트나이트, 발더스 게이트 3, 스타듀 밸리, 토탈 워: 워해머 III는 유명한 게임이지만, Arm 하드웨어에서 실행할 수는 있어도 Arm 프로세서가 탑재된 윈도우 노트북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스팀, GOG, 에픽게임즈 스토어와 같은 디지털 스토어에서 Arm 기반 윈도우용 게임을 배포하지 않기 때문이다.

잭슨은 “유니티에서 한동안 매우 우수한 성능의 빌드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스팀웍스(스팀works)에는 Arm 버전의 게임을 배포할 수 있는 옵션이 없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채택 속도가 느리다. GOG도 Arm 앱을 배포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디지털 스토어 지원은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자일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다른 개발자에게는 Arm 지원 부족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일스도 “99%의 경우 Arm용 컴파일은 어렵지 않으므로 Arm을 지원하는 배포처가 부족하다는 것이 문제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분명 문제다. 게임 개발은 예술이지만 대부분의 개발자에게는 비즈니스이기도 하다. 배포와 판매가 어려운 게임 버전을 개발하는 것은 분명 좋은 사업 아이템이 아니다.

스팀, GOG, 에픽게임즈 같은 스토어에서 윈도우 온 Arm 게임의 배포를 개방한다면 개발자에게 큰 장애물이 제거될 것이다. 안타깝게도 이들 중 어느 곳도 아직 Arm 지원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다(기사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응답한 업체는 없다).

Arm 네이티브 게임은 일부만 스팀에서 사용할 수 있다. ⓒ Baldur’s Gate 3

디지털 게임 스토어가 언제 Arm에서 윈도우를 지원할지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간의 전례를 보면 그래도 고무적이다. 스팀은 발더스 게이트 3 같은 일부 Arm 네이티브 게임을 macOS용으로 배포하지만, 스팀의 맥OS 클라이언트는 여전히 x86 네이티브다. 게다가 스팀을 통해 배포되는 많은 맥 게임은 Arm 네이티브가 아니며, 스팀에는 x86용으로 개발된 맥OS 게임과 Arm용으로 개발된 게임을 구분하는 필터가 없다.

시그널65 CEO 라이언 슈라우트는 “앞으로 더 많은 Arm 버전 게임이 네이티브로 구현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기존 시장 규모와 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 상승세가 될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슈라우트는 경험에서 우러나온 말을 하고 있다. 슈라우트는 2018년에 인텔에 입사하여 인텔이 외장 그래픽 카드 아크 시리즈를 출시할 때 마케팅 활동을 이끌었다. 출시 당시 많은 게임이 아크에서 잘 실행되었지만 일부 게임은 그렇지 않았으며, 그 결과 인텔은 오늘날까지도 게임 개발자와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슈라우트는 “이미 릴리즈가 완료된 게임의 개발자가 다음 프로젝트로 넘어간 상태에서 다시 돌아가서 새로운 플랫폼이나 기술에 대한 업데이트나 패치를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인텔에서도 아크 시리즈 개발 당시 같은 일이 벌어지는 것을 목격했다”라고 말했다.

슈라우트의 말이 맞다면, 현재 PC용으로 출시되었지만 더 이상 개발이 진행되지 않는 많은 타이틀은 윈도우 PC용으로 다시 릴리즈되기 어려울 것이다. 윈도우 온 Arm에서 x86 앱을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리즘 에뮬레이터에 다시 부담을 안기기 때문이다.

프리즘(Prism)은 일부 구형 타이틀(예: 에버퀘스트 플레이에는 문제가 없음)에서 작동할 수 있지만, 40년 동안 개발된 수십만 개의 PC 게임에서 완벽한 호환성을 보장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작업이다.

스팀, GOG, 에픽이 모든 카드를 쥐고 있다.
PC 게임이 결국에는 윈도우 온 Arm을 포용할 것이라는 점에는 이의가 없다. 다만 시기의 문제일 뿐이다.

하지만 게임 개발자와 디지털 스토어는 윈도우 온 Arm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절박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조차도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윈도우 온 Arm 게임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찾기 어렵고, 베데스다 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자체 스튜디오는 윈도우 온 Arm 지원 여부에 침묵하고 있다. 스카이림 같은 게임에서 Arm용 윈도우를 지원한다면 쉽게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말이다.

윈도우 온 Arm 노트북을 구매하고 싶은 PC 게이머라면 스팀, GOG, 에픽게임즈 스토어가 Arm을 받아들일 준비가 될 때까지 당분간은 미루는 것이 좋다. 윈도우 온 Arm이라는 열차는 스팀, GOG, 에픽 게임즈 스토어가 탑승할 때까지 역을 떠나지 못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원문보기:
https://www.itworld.co.kr/mainnews/343949#csidxe11cf70ae5ac08dbc6bc4e335e60a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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