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콜센터-인디고홀덤 전문
24시간 직통 : 010 9315 8976

명품콜센터-인디고홀덤 전문
24시간 직통 : 010 9315 8976

인디고 Texas hold ’em을 가로막는 벽…천재도 막았던 ‘사회적 병목 현상’ [AI 엑스파일]

미국 인디고 Texas hold ’em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 글로벌 온라인 결제업체인 페이팔을 공동 창업했다. 독일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 여러 나라를 오가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정착했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같은 학교 로스쿨을 졸업했다.

2002년 인디고 Texas hold ’em을 이베이에 매각한 틸과 페이팔 초기 멤버들은 테슬라, 유튜브, 링크트인 등 혁신적인 기업을 창업하거나 투자했다. 2003년에는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업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를 설립했다. 페이스북, 스페이스X 등 수많은 유망 스타트업도 초기에 투자했다.
피터 틸이 하고 싶은 얘기는
일부에선 영재가 사회를 혁신한다고 주장하지만, 기존 사회 시스템이 이들을 막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각종 규제, 관료주의, 위험 회피 문화 등이 뛰어난 인간의 두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는 것이다. 초지능이 나타나도 이런 사회·문화적 병목 현상을 해결하지 못하면 혁신은 나오기 어렵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틸은 AI가 이런 처지에 놓여 있다고 주장한다.

유럽연합(EU)의 인공지능법(AI Act)이 대표적이다. 이 법은 AI 서비스의 위험 수준에 따라 차등 규제하는 것이 골자다. 에어버스, ASML 등 유럽 주요 기업이 지난 3일 EU에 AI 규제법 시행을 연기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 기업은 “EU 규제는 불분명하고 중복적이며 갈수록 복잡해진다”라며 “유럽 챔피언 기업의 발전뿐 아니라 글로벌 경쟁에서 필요한 규모의 AI 전개 능력을 위험에 빠뜨린다”고 주장했다.

AI가 규제에 발목이 잡히는 건 다양한 이유에서다. 우선 되돌릴 수 없는 대규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해킹 가능성 등을 0%에 가깝게 만들려고 한다면 규제는 사전 허가로 작동하기 쉽다. AI 기업은 해당 지침이 마련되기 전까지 서비스 출시와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다. 유럽 AI 규제법에 일부 담긴 규제다.

AI를 검증하기 어렵다는 일명 ‘블랙박스’ 문제. 정부 담당자는 AI 모델의 로직과 데이터를 검증하기 어렵기 때문에 AI 기업에 과도하게 관련 증빙을 요구할 수 있다. 해당 평가 기준이나 지표도 정하기 어렵다. 규제기관과 AI 기업 모두 평가 비용이 증가하기 쉽다. 승인 기간도 짧지는 않을 것이다. 해당 지표가 없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NIST AI RMF'(AI 위험관리 프레임워크)가 본격 시행되면 관련 논란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AI가 인간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 특정 직종을 AI가 대체하면 해당 직역 집단은 즉각 피해를 주장할 수 있다. 이는 정치적인 문제로 전환되기 쉽다. AI를 통한 혁신의 속도는 떨어진다. 지난해 BMW 등이 미국 공장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투입을 추진하자 노조가 일자리와 안전을 위협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Share the Post:

관련기사보러가기

대한민국 NO.1 홀덤사이트를 소개하는 명품콜센터입니다.

저희 명품콜센터는 검증되고 안전한 사이트만을 소개하는 곳입니다